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백만하나넷

티스토리에 이어서 네이버 블로그에도 자체 광고 애드포스트 삽입

오랫동안 티스토리 블로그를 별탈없이 잘 사용했었다.
2018년 즈음 한 1년 정도 네이버 저품질을 맞았던 적이 있었지만, 티스토리 서비스 자체는 안정적으로 유지되었고, 정지를 먹은 적도 없었다.

뭔가 불길한 조짐은 2022년부터 나타났다.
SK C&C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이 터지면서 카카오 관련 서비스인 티스토리도 접속 불능 사태를 맞이한 것이다.
이전에 아주 가끔씩 새벽시간대에 서버 점검을 한 적은 있지만, 물리적인 사고가 터진 적은 처음이었던 것 같다.

어쨌든 그 사건이 터지고 기존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슬금슬금 다른 블로그 서비스에 둥지를 틀기 시작했다.
개인적으로는 화재 사건이 터지고 구글 블로그스팟에 플랜 B를 계획했지만, 일단은 티스토리가 잘 돌아가고 있어서 당장 집행하지는 않았다.
하지만 2023년 7월 티스토리가 자체 애드센스 광고를 삽입하자마자 즉시 플랜 B를 실행했다.
(약간 늦은 감이 있었다. 2023년 3월 티스토리 자체광고 약관을 개정하자마자 플랜 B를 실행했어야 했다ㅠ)

티스토리 자체광고 삽입 이후 워드프레스, 구글 블로그스팟, 네이버 블로그가 대안으로 간주되었다.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센스를 달 수는 없지만 네이버 자체 "애드포스트"가 있고 협찬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블로그 서비스라서 지속성이나 안정성 측면에서도 티스토리보다 낫다.
그런데...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 자체 광고 삽입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지 않아서 모르고 있었는데, 네이버 블로그에도 네이버가 자체 광고를 삽입하고 있다[바로가기].
네이버 블로그의 자체 애드포스트 광고 삽입은 2024년 4월 16일부터 적용되었으며, 약관도 변경되었다.
티스토리와는 달리 광고를 달지 않는 블로그에도 비수익성 광고가 게재될 수 있다고 한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애드센스보다 단가가 짜고, 네이버 블로그는 체험단, 리뷰 등 협찬을 통한 수익이 주목적이라서 그런지 탈출하는 이용자들은 거의 없는 듯하다.
다만 국내 포털사이트들의 '흑화'가 안타까울 뿐이다.

  • 블로그 작성자: 풀먹는표범
  • 제목: 티스토리에 이어서 네이버 블로그에도 자체 광고 애드포스트 삽입
  • Last updated: 

댓글

가장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