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1일부터 새로운 일반열차 "ITX-마음"이 운행 개시했다.
공급부족을 겪고 있는 무궁화호를 대체할 열차이지만 아쉽게도 ITX-새마을, 새마을호와 동일한 운임을 받는다.
(2023년 10월 31일까지는 한시적으로 20% 할인해 주고, 주말 30% 경로할인도 받을 수 있다)
ITX-마음의 원래 가칭은 EMU-150이다.
말 그대로 최고 150km/h까지 낼 수 있는 일반열차다.
"ITX-강산", "ITX-상상" 등이 후보로 올랐지만, 최종적으로 "ITX-마음"이 낙점되었다.
용산역에서 출발 대기중인 ITX-마음 1163, 1183 열차.
ITX-마음은 4량 1편성인데, 6량 1편성인 열차도 추후 투입될 예정이다.
기존 ITX-새마을과 외형이 유사하지만 덜 샤프해 보인다.
ITX-마음은 복합열차로 운행되기도 한다.
앞차인 6호기는 목포행, 뒷차인 9호기는 여수EXPO행이며, 익산역에서 분리 운행된다.
중련 운행 특성상 행선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4호차 5호차 간에 이동 불가능하다.
ITX-마음 차내 모습. 좌석이 쥐색이라서 티웨이항공스러운 느낌이 든다.
ITX-마음 좌석
ITX-마음의 좌석 간격은 980mm이다.
무궁화호 일반실은 965mm, KTX-1 일반실은 930mm, 편안함 끝판왕이었던 구형 새마을호는 1150mm이다.
기존 열차들보다 약간 넓어지긴 했지만 아쉽게도 종아리 받침대는 없고, 시트가 딱딱하다. 쿠션감이 나빠서 아쉽다.
ITX-마음 콘센트
차내시설 안내도
휴대물품보관소, 화장실, 장애인화장실, 휠체어보관소, 자동판매기, 수유실, 기저귀교환대, AED, 소화기 위치 안내도가 있다.
흡연실은 없다.
캐리어 거치대
캐리어, 큰 짐을 거치할 수 있다.
음료, 스낵 자판기
음료, 스낵 자동판매기가 설치되어 있다. 카드결제만 가능하다.
제품 전시 방식이 아니라 터치스크린으로 상품을 선택하는 방식이다.
휴대폰 유료 충전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좌석마다 USB 포트가 설치되어 있어서 차라리 USB 케이블을 판매하는 방식이 나을 듯하다.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통신사 상관없이 이용 가능하다.
다만 절연구간을 지날 때에는 공유기 전원이 차단되기 때문에 수시로 끊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