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백만하나넷

모바일티머니, 삼성페이 앱에 체크카드 후불 교통카드 등록하기

요즘은 스마트폰에 교통카드 앱을 설치해서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하는 승객들이 매우 많다.
개인적으로는 2020년 이후로는 실물 교통카드를 사용해 보지 않았다.
편리하기도 하지만 모바일 교통카드가 실물 교통카드보다 혜택이 더 많다.

모바일 교통카드는 선불형으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후불형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후불형으로 사용하려면 신용카드 혹은 "소액신용한도" 부가서비스가 신청되어 있는 체크카드가 필요하다.
다만 체크카드는 후술할 일부 카드사들만 후불청구형으로 등록할 수 있다. 지원되지 않는 카드사는 등록할 수 없다.
*. 기업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BC카드로 발급된 하나카드 체크카드라면 [바로가기]를 참고하자. 이런 체크카드들은 모바일티머니, 삼성페이 티머니, 모바일캐시비 후불형 대신 페이북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하면 된다.



삼성페이 교통카드, 모바일티머니 교통카드를 사용하기 위한 필수 조건

-. 스마트폰의 유심칩이 NFC유심이어야 한다. 일반유심은 불가능하다.
-. 유심칩 통신사와 스마트폰 통신사가 서로 일치해야 하는데, 안드로이드11 이후 최신폰은 제약이 완화되었다.
-. 아이폰은 2023년 8월 현재 불가능하고, 홍미노트 등 외산폰도 불가능하다.

위 조건들을 충족하지 못해도 방법이 있다(다만 안드로이드 폰이어야 함). HCE 기반 (비 유심칩 기반) 교통카드 앱을 사용해야 한다[바로가기].

추가적으로 모바일 후불청구형으로 사용하려면 체크카드 소액신용한도 부가서비스를 신청해야 한다.
사용하시는 카드사 홈페이지 혹은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신청하면 된다. 국민카드는 [바로가기] 참조하자.
*. 후불교통 기능이 없는 체크카드도 소액신용한도 부가서비스를 신청하면 모바일 후불교통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삼성페이 앱에서 교통카드 기능 추가하기

마트나 식당 등에서 결제하는 방식은 MST 방식이고, 교통카드는 NFC 방식이라서 삼성페이에 이미 체크카드가 등록되어 있더라도 별도로 교통카드 기능을 등록해 주어야 한다.
삼성페이 앱 "메뉴"에서 "교통카드(교통카드 추가)"를 터치하자.


후불청구형으로 사용하려면 "티머니 교통카드"를 선택하자.
아쉽지만 아직까지는 캐시비에는 체크카드 후불교통카드를 등록할 수 없다.



모바일티머니 앱 후불청구형 전환하기

모바일티머니 앱 홈에서 왼쪽 상단의 작대기를 터치하자.


이어서 "모바일티머니"-"후불청구형 서비스 전환"을 터치하자.



모바일티머니, 삼성페이 티머니에 후불청구형으로 등록 가능한 체크카드 카드사 (+모바일이즐, 삼성페이 이즐 등록 가능한 카드사 / 구 모바일캐시비)


티머니 계열


이즐 (구 캐시비) 계열
등록 가능한 체크카드는 수시로 추가되고 있다.
(K패스를 모바일 교통카드 앱에 등록할 수 있게 되면서, 그리고 고객들의 요청에 따라서 카드사가 하나둘씩 추가되고 있는 중이다)
목록에 없어도 일단 시도해 보자.

*. 지원되지 않는 체크카드가 BC카드 브랜드라면 페이북 교통카드 앱을 사용할 수도 있다[바로가기].
*. 구 캐시비는 명칭이 이즐(EZL)로 바뀌었다.

참고로 K패스 (구 알뜰교통카드)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실적 상관없이 월 60회까지 교통비를 20% 할인받을 수 있다. [바로가기] 참고하자.
원래는 실물카드로만 태그해야 했지만, 이제는 삼성페이 티머니, 모바일티머니에 등록해서 결제해도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 블로그 작성자: 풀먹는표범
  • 제목: 모바일티머니, 삼성페이 앱에 체크카드 후불 교통카드 등록하기
  • Last update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