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백만하나넷

eSIM, 외산폰, 일반유심 모바일 교통카드 사용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에서 유심 기반 교통카드를 사용하려면,
1) 유심칩이 NFC 유심이고,
2) 국내 출시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고 (SIM SE 지원),
3) 유심칩 통신사와 단말기 출시 통신사가 일치하거나 자급제폰이어야
한다.
다만 안드로이드11 이상 탑재된 최신폰에서는 3)이 풀려서 타사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KT용 갤럭시 엑스커버5에 SKT 유심, KT용 LG Q52에 SKT 유심 장착 상태에서 모바일티머니가 정상 작동되었다.

위 조건이 충족되지 않은 스마트폰이라도 모바일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아이폰은 제외. 다만 곧 국내에서 애플페이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현재도 스티커 부착 방식으로 티머니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될까? HCE 교통카드를 사용하면 된다.
홍미노트 같은 외산폰이나 eSIM만 사용하는 스마트폰, 일반유심이 장착되어 있는 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HCE 교통카드는 비 유심칩 기반 교통카드인데, 교통카드 정보가 유심칩이 아니라 서버에 저장되는 방식이다.
따라서 항상 데이터 혹은 와이파이에 연결되어 있어야 사용할 수 있다.
단점일 수도 있지만, 스마트폰 분실 혹은 유심 교체시에도 선불 충전된 금액을 되찾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이런 방식이 불편하다면 통신사 대리점에 방문해서 NFC 지원되는 유심으로 교체하면 된다.
*. K패스 지원되는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NFC 유심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HCE 교통카드 지원되는 앱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앱마다 일장일단이 있어서 특정 앱을 추천하기가 어렵다.
개인적으로는 모바일티머니 페이교통카드를 추천하고 싶다.
*. 주의: 모바일티머니 페이머니 교통카드를 제외한 나머지 앱들은 반드시 [바로가기] 참고해서 사용하실 앱을 NFC 기본 결제 앱으로 설정하자. 기본 앱으로 설정하지 않으면 "잔액이 부족합니다" 혹은 "사용하실 수 없는 카드입니다"라는 경고음이 나온다.



모바일티머니 페이머니 교통카드

-. 원래 비 유심칩 기반 교통카드 앱은 "티머니페이" 앱이었는데, "모바일티머니" 앱에 흡수통합되었다.
흡수통합된 이후 일반유심이나 eSIM 폰에서도 모바일티머니를 사용할 수 있다.
비 유심칩 기반(HCE) 교통카드는 위와 같이 하늘색으로 뜨면서 우측 하단에 "터치결제" 버튼이 뜬다. 유심칩 기반 교통카드는 보라색이다.
-. 선불형만 사용 가능하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계좌로 충전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일부 사용자들에게 충전수수료를 면제해 준다.
-. 앱을 실행하고 우측 하단에 있는 "터치결제" 버튼을 누른 후 지하철 혹은 버스 승하차단말기에 태그해야 한다. 매번 앱을 실행해야 하는 게 단점이다.
-. 스마트폰 설정메뉴에서 "현재 열려있는 앱으로 결제"를 활성화해야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 [바로가기] 참조해서 설정값을 바꾸면 된다.
-. 시중 편의점, 패스트푸드 등 티머니 가맹점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레일플러스

-. 선불형, 후불형 모두 사용 가능하다. 다만 후불형은 신한카드, 우리카드만 된다.
-. 계좌충전(제로페이), 신한카드, 토스로 선불교통카드 충전시 수수료가 무료다. 후불형은 물론 무료다.
-.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서 운영하는 교통카드 서비스라서 KTX 요금 결제시 KTX 마일리지가 1% 추가 적립된다. 다만 선불교통카드만 추가 적립해 준다.
-. 후불교통카드로 결제해도 우리카드 카드상품 포인트 혹은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타인 명의 스마트폰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 KTX 및 일반열차는 코레일톡 앱 및 역 창구에서 레일플러스로 승차권을 구매할 수 있다. SRT 승차권도 구매할 수 있다고 한다.
-. KTX 마일리지로 선불교통카드를 충전할 수도 있다.
-. 터치 버튼을 누를 필요 없이 화면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 승하차단말기에 태그하면 된다.



KB Pay 교통카드

-. 국민카드 고객은 대개 KB Pay 앱을 설치하는데, 이 앱에도 교통카드 기능이 있다.
-. 선불형, 후불형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후불형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만 추천하고 싶다.
-. 일부 카드상품의 경우 KB Pay 결제하면 할인혜택을 제공하지만, KB Pay 교통카드 결제시에는 혜택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톡톡 my point 카드가 대표적이다.
-. 이즐 (구 캐시비) 기반이다. 편의점, 패스트푸드 등 캐시비 가맹점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 데이터 연결 상태에서만 결제 가능하다.



카카오 모바일 교통카드

카카오톡에 내장되어 있는 교통카드 기능인데, 글쎄...
충전수수료는 무료다. [바로가기] 참고하자.



페이북 교통카드

-. BC카드 페이북 앱에 내장되어 있는 교통카드 기능이다.
-. BC카드 중에서 우리카드, SC제일은행, 하나BC, 농협BC, 기업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BC카드 바로카드만 지원된다.
-. 선불형, 후불형 모두 사용 가능하고, 선불 충전시 2% 가량의 수수료가 빠져나간다. 후불교통카드는 물론 수수료가 없다.
-. 딱히 할인혜택은 없는데, 이따금씩 "마이태그"에서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 화면이 켜져 있는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 데이터 연결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 블로그 작성자: 풀먹는표범
  • 제목: eSIM, 외산폰, 일반유심 모바일 교통카드 사용하는 방법
  • Last update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