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양평군은 수도권전철 경의중앙선이 다니지만, 기차가 서는 역도 많다.
양평역에서는 KTX와 일반열차, 전철을 이용할 수 있고, 용문역, 지평역은 일반열차와 전철, 석불역, 일신역, 매곡역, 양동역, 삼산역은 일반열차만 이용할 수 있다.
양동역은 양평군 동쪽 끝 양동면에 있다.
ITX-새마을, ITX-마음, 무궁화호가 무조건 정차하는 역이고, 1일 왕복 10회 정도의 열차가 정차한다.
기본적으로 양동면 주민 수요가 많지만 여주시 북내면, 횡성군 서원면 등 인접지역에서도 수요가 있다.
양동역 둘러보기, 편의시설
옛날에는 일제시대때 지은 작은 간이역사였지만, 중앙선 복선화 공사를 하면서 2009년에 철거했다.
현 역사는 2012년에 준공되었다. 한동안은 위 사진 건물 왼쪽에 있는 컨테이너 건물을 임시역사로 사용했었다.
양동역 1번출구 앞에 택시승차장, 시내버스 정류장이 있다.
사진에 보이는 부스가 택시승차장이고 사진을 촬영한 위치(택시승강장 건너편)가 시내버스 정류장이다.
역 건물은 청량리역이나 만종역처럼 선상역사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대합실에서 본 원주, 제천방면 선로.
아직은 사용하지 않고 있지만, 수도권전철 및 KTX-이음이 정차할 수 있는 고상홈이 설치되어 있다.
전철 개통을 추진하고 있지만, 쉽지는 않아 보인다. 다만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전철 운행을 반대하지는 않지만 운영비용은 양평군이 부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매곡, 청량리방면 선로, 승강장.
1번, 2번 승강장이다. 저녁시간대에는 하교하는 양동고등학교 학생들이 많이 이용한다.
대합실 내부 모습.
-. 예전에는 없었는데 자동발매기도 설치되어 있다.
다만 삼성페이로 결제하려면 창구로 가야 한다.
(태블릿PC 형태의 자동발매기만 삼성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데, 양동역에는 없다)
-. 역 내부에는 음식물 자판기나 매점이 없다. 역 앞 가게를 이용하자.
-. 통신사 상관없이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한 와이파이 AP도 설치되어 있다.
청량리역으로 가는 무궁화호 1638 열차 기다리는 중.
빠른 열차는 양동역에서 청량리역까지 48분가량 소요되지만, 완행열차는 1시간 걸린다.
중앙선 KTX-이음이 개통되면서 일반열차 정차역이 많이 늘어났다.
청량리방면 승강장에서 본 건너편 원주, 제천, 안동, 동해방면 승강장.
주로 사용하는 승강장은 본선이 지나가는 2번, 3번 승강장이다. 2번은 상행선 청량리방면, 3번은 하행선 원주, 동해, 부전(부산)방면이다.
가장자리에 있는 1번, 4번 승강장은 잘 사용하지 않지만 KTX를 먼저 보내야 할 경우 타는 곳이 바뀔 수 있다.
보시다시피 에스컬레이터는 아직 없다.
에스컬레이터는 없지만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다.
휠체어 이용 고객을 위한 발판(?)이 설치되어 있다.
승강장 내 작은 대합실도 있고 냉방도 된다.
양동역에 정차중인 무궁화호 열차.
중앙선, 태백선, 영동선에서 운행하는 무궁화호 1호차는 옛 새마을호 객차 혹은 구 무궁화호 특실객차다. 일반실 운임으로 이용 가능하며, 옛날에는 특실요금을 받았지만 지금은 추가금이 없다.
(다만 상황에 따라서 무궁화호 일반실 객차가 연결될 수 있다)
양동역 경유 버스 시간표, 운행노선
양동면도 수도권이라서 수도권 환승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양동역을 경유하는 원주 버스는 강원도 버스라서 환승할인 불가능하다.
참고로 양동역에서 원주 가는 버스요금은 카드 2,830원, 현금 2,930원이다. 타기 전 기사분께 원주 간다고 말하자. 원주 시내에서 1시간 이내 1회에 한해 원주버스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물론 교통카드를 사용해야 한다.
원주시내에서는 하차시 뒷문으로 내릴 수 있지만, 양동면 구간 내에서는 앞문으로 승하차한다.
역 앞 제일할인마트에 시간표가 부착되어 있지만, 버스정류장에 부착되어 있는 시간표가 정확하다.
승강장에 부착되어 있는 시간표. 2023년 6월 기준이며, 수시로 바뀔 수 있다.
여주역, 용문 및 양평, 계정리, 단석리, 삼산리, 금왕리, 원주에 갈 수 있다.
서울에서 수도권전철을 타고 양평역이나 용문역에 하차해서 버스를 타고 양동까지 갈 수 있지만,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비추.
성남, (경기도) 광주에 가려면 버스를 타고 여주역까지 간 다음, 경강선 전철을 이용하는 게 낫다.
기타
-. 2023년 9월 1일부터 새로운 등급 "ITX-마음" 열차가 양동역에도 정차한다[바로가기].무궁화호 대체 열차이지만 아쉽게도 새마을호와 동급이라서 비싼 운임을 받는다.
현재 1일 1왕복 운행중이지만, 추후 다른 무궁화호가 ITX-마음으로 격상될 수 있다.
댓글